MCN 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주는 책을 읽었습니다



혼자 영화보고 신림 포도몰에서 반디앤루이스에서 놀다가 

제목에 이끌려 구매를 했던 책이에요.


우선 MCN 이 뭔지 알아봐요. 

MCN이란? 우선 단어만 풀어써보면 '멀티 채널 네트워크'의 약어에요.


단어만 봐선 이게 뭔지 감이 잘 안옵니다.


MCN의 개념은 유튜브와 같은 서비스에서 등장했어요.


폭발적인 인기를 이끄는 창작자들이 많아졌으나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품질 향상 및 유지가 필요해졌습니다.


그래서 질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창작자(크리에이터)들을 

지원하고 관리해주기 위해 탄생하게 된 것이 MCN이라고 합니다.

쉽게 비유를 하면 연예인들을 관리 지원해주는 기획사 같은 역할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네요.

※ 덧붙여 설명하면 MCN과 구글,유튜브는 공식 제휴 관계가 아니라고합니다



자 그럼 책 내용을 열어볼까요?


이 책의 초반부에서는 MCN에서 어떤 인기 콘텐츠들이 있고 얼마나 조회됐는지 

성공한 콘텐츠들을 설명해주고 풀이하고 있습니다.


MCN 콘텐츠들의 영향력을 어필하여 중요성을 강조해주고 있네요.



MCN 콘텐츠들의 인기가 급부상하는 이유는 콘텐츠 소비 흐름의 변화 때문입니다.

기존의 전통매체들에서 일방적으로 콘텐츠를 수동적으로 받아보는 형태에서

모바일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소비자들은 원하는 시간대에 콘텐츠를 선택해서 볼 수가 있게 되었죠.


출퇴근길 이동 시간에 스낵 콘텐츠들을 즐기고 원하는 휴식시간에 몰아서 즐기는

소비 문화가 선호되고 있다고하면서 MCN 콘텐츠의 비중이 높아졌다고 이해가되네요.

(페이스북이 동영상 콘텐츠에 집중을 하려는 움직임도 비슷한 이유라고 해석됩니다.)



주로 인기있는 콘텐츠 카테고리로는 쿡방/먹방, 뷰티, 키즈, 게임 등이 있고

왜 인기가 있는지에 대한 이유도 설명을 보고 이해가 갑니다.




아직 30페이지 정도 남겨 두고 다 못 읽었지만,

현재까지 읽은 내용들과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보았어요.



우리 생활에 항상 함께하는 스마트폰의 생활 습관으로 자리 잡던

동영상 콘텐츠 소비 문화에 대해서 통찰력을 갖게 해준 것 같아 잘 읽었습니다.


Posted by julee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