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준비시, 상호가 무엇인지 알고 주의사항 알기.


창업을 하려니 사업자 등록을 해야하고 사업자 등록 유형에는 개인과 법인이 있고

상호명과 등등등 알아야 할게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 좌절하지 말고 기본적인 상호명이 무엇인지 부터 알고 넘어가요.



먼저 사전적 의미 부터 알아보아요.


상호

상호(商號)란 상인이 영업상 다른 상인과 식별되고 자기를 표시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명칭이다. 

상호는 명칭이므로, 문자로 표시되고 발음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므로 기호나 도안 등은 상호가 될 수 없다. 

상호는 상인이 다른 상인과 식별되기 위한 것이므로, 상호는 곧 상인의 신용 등을 나타내어 중요한 경제적 가치를 갖게 된다. 

따라서 상호를 보호할 이유가 있게 된다. 출처 - 위키백과


사전적 의미가 장황하기에 요약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 상인(또는 기업)이 영업 활동을 하기 위한 이름이며, 고유한 식별성과 신용을 위해 보호해야 하는 명칭.




사업자 등록에 앞서 상호명에 대해 궁금한 점들을 찾아서 정리해보았습니다.


Q. 회사의 입장에선 그렇다면 정말 중요한 정보인데 이 정보는 어디서 관리가 되고 있을까요?

A. 부에서 관리되는 인터넷등기소에서 법인 등기를 열람 및 검색 하여 조회 하실 수 있습니다.


Q. 등기면 법인 설립인데 개인사업자는 상호가 중복이 되어도 상관없나요?

A. 사용하려는 상호가 등기소에서 검색이 안된다고 하더라도 동일한 이름의 상표가 있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그렇기에 상호 등록시 상표도 같이 등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Q. 사용하려는 상호명이 이미 등기소에 등록되어 있는데 방법이 아예 없나요?

A. 관할 등기소마다 관리가 되기 때문에 등기소가 다른 경우 중복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참고로 상표는 전국구로 효력을 발휘한다고 하니 상호를 등록했다고 해도 주의를 해야겠어요.



상호가 무엇인지 개념을 알아보고 주의해야 할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호를 공부하다보니 상표라는 키워드에 대해서도 공부할 필요성이 느껴지네요.


저의 경우 개인사업자로 등록하려고 하니 인터넷등기소에서 상호명을 검색 하고 사업자를 등록 한 후에 상표도 같이 등록하면 될 것 같아요 : )



제가 개인적으로 창업을 준비하며 궁금한 것들을 찾고 수집하여 정리한 내용으로 법이 개정되어 변경되었거나 잘못된 정보 있는 경우 말씀해주시면 감사합니다 ^^

Posted by juleei
,